title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메인페이지로
  • 등교하기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팝업존

메인 플래시영역

운영계획

홈페이지의 현재위치 입니다. HOME  > 교육과정 > 창의적체험활동 > 운영계획

2019학년도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계획


 

 

가.기본 방향

1) 2019학년도 중학교의 교육과정은 1,2학년 2015개정교육과정 3학년 2009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어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은 현행 특별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을 통합하여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 양성교육을 학교에서 실시한다.

3) 동아리활동은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서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나.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계획

1) 목표

창의적 체험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을 함양함.

) 각종 행사, 창의적 특색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동아리 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2) 운영방침

) 학생들의 자율적인 활동과 구체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감이나 성취감을 높이고, 삶에 필요한 여러 가지 규범을 익히고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개별적인 활동보다는 집단을 통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는데 중점을 둔다.

)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및 내용은 본교의 학교의 특색, 교육 문화 풍토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선정하여 운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두고, 교사는 가능한 조력자로서의 입장에서 돕는 역할을 한며 학습자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운영한다.

3) 편제 및 시간배당

) 편제: 1,2학년 2015 개정교육과정 3학년 2009개정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학교스포츠클럽활동으로 편성한다.

) 시간: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정된 시간은 본교 교육적 여건에 맞추어 편성한다.

내용

영역

1학년

2학년

3학년

비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24

28

43

30

30

32

 

동아리활동

 

 

10

10

10

10

봉사활동

3

2

3

2

3

2

진로활동

 

 

 

2 

17

17

학교스포츠클럽활동

 

 

17

17

 

 

27

30

73

61

60

61

 

4) 각 영역별 세부운영계획

) 자율활동

(1) 목적

학생들의 흥미, 관심도, 발달 단계에 따라 자율활동의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모든 학생이 골고루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여 참여의식을 높이고 소속감을 가지도록 한다.

(2) 방침

학년별 특색활동을 장려하며 그에 따라 시수는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을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에 원리나 가치를 체득하도록 지도한다.

창의적인 특색활동을 통해 학급의 특색을 살리는 활동을 하여 급우들 간의 소통, 대화, 이해의 계기를 만들고 우애를 다지고 학급별 행사에 협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세부운영계획

    

학기

활동 내용

1학년

2학년

3학년

구분

시간

/

시간

/

시간

/

1

학 기

 

 

개학식 및 입학식

자율

2

3/4(1,2교시)

2

3/4(1,2교시)

2

3/4(1,2교시)

학급 세우기

자율

3

3/4(3,4,5교시)

4

3/4(3,4,5,6교시)

4

3/4(3,4,5,6교시)

학급 임원 선출

자율

1

3/15(6교시)

1

3/15(6교시)

1

3/15(6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3/29(2교시)

1

3/29(2교시)

1

3/29(2교시)

과학의 달 행사

자율

2

4/5(5,6교시)

2

4/5(5,6교시)

2

4/5(5,6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4/9(5교시)

1

4/9(5교시)

1

4/9(5교시)

장애 인식 개선의 날 행사

자율

2

4/19(3,4교시)

2

4/19(3,4교시)

2

4/19(3,4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5/8(3교시)

1

5/8(3교시)

1

5/8(3교시)

성폭력예방교육

자율

2

5/24(5,6교시)

2

5/7(6,7교시)

2

5/14(6,7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5/21(7교시)

1

5/21(7교시)

1

5/21(7교시)

현장체험학습

자율

18

6/3~5

5

5/31(1~5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6/11(4교시)

1

6/11(4교시)

1

6/11(4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6/26(4교시)

1

6/26(4교시)

1

6/26(4교시)

음주,흡연예방교육

자율

2

7/9(3,4교시)

2

7/9(5,6교시)

2

7/9(5,6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7/12(1교시)

1

7/12(1교시)

1

7/12(1교시)

학교폭력예방교육

자율

1

7/17(4교시)

1

7/17(5교시)

1

7/17(5교시)

학급 임원 선출

자율

1

7/19(6교시)

1

7/19(6교시)

1

7/19(6교시)

방학식

자율

1

7/23(3교시)

1

7/23(3교시)

1

7/23(3교시)

자율소계

24

43

30

동아리 부서 조직

동아리

2

3/22(5,6교시)

2

3/22(5,6교시)

부서별 동아리활동

동아리

2

4/19(5,6교시)

2

4/19(5,6교시)

동아리

2

5/17(5,6교시)

2

5/17(5,6교시)

동아리

2

6/28(5,6교시)

2

6/28(5,6교시)

동아리

2

7/12(5,6교시)

2

7/12(5,6교시)

동아리소계

10

10

봉사활동

봉사

1

3/4(6교시)

1

3/5(7교시)

1

3/5(7교시)

봉사

1

7/2(4교시)

1

6/3(7교시)

1

5/31(6교시)

봉사

1

7/23(2교시)

1

7/23(2교시)

1

7/23(2교시)

봉사소계

3

3

3

진로교육

17

매주 1시간

스포츠클럽

17

매주 1시간

 

2

개학식

자율

1

8/16(1교시)

1

8/16(1교시)

1

8/16(1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8/19(1교시)

1

8/19(1교시)

1

8/19(1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9/2(2교시)

1

9/2(2교시)

1

9/2(2교시)

장애이해교육

자율

2

9/20(5,6교시)

2

9/20(5,6교시)

2

9/20(5,6교시)

현장체험학습

자율

3

12/11(1~3교시)

5

9/27(1~5교시)

7

12/26(1~7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10/8(1교시)

1

10/8(1교시)

1

10/8(1교시)

음주, 흡연예방교육

자율

1

10/22(4교시)

1

10/22(5교시)

1

10/22(5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10/23(5교시)

1

10/23(5교시)

1

10/23(5교시)

스포츠 데이

자율

6

10/25(1~6교시)

6

10/25(1~6교시)

5

10/25(1~5교시)

학교폭력예방교육

자율

2

10/29(3,4교시)

2

10/29(5,6교시)

2

10/29(5,6교시)

성폭력예방교육

자율

 

 

 

 

2

11/5(6,7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11/6(1교시)

1

11/6(1교시)

1

11/6(1교시)

건강실천학예대회

자율

2

11/12(6,7교시)

2

11/12(6,7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11/29(5교시)

1

11/29(5교시)

1

11/29(5교시)

학급 자치

자율

1

12/12(5교시)

1

12/12(5교시)

1

12/12(5교시)

학생회 선거

자율

1

12/18(1교시)

1

12/18(1교시)

1

12/18(1교시)

방학식

자율

1

12/31(3교시)

1

12/31(3교시)

1

12/31(3교시)

개학식

자율

1

2020 2/3(1교시)

1

2020 2/3(1교시)

1

2020 2/3(1교시)

종업식

자율

1

2020 2/7(2교시)

1

2020 2/7(2교시)

졸업식

자율

2

2020 2/7(3,4교시)

자율소계

자율

28

30

32

부서별 동아리활동

동아리

2

8/30(5,6교시)

2

8/30(5,6교시)

동아리

2

11/8(5,6교시)

2

11/8(5,6교시)

동아리

 

6

12/24(세솔제)

6

12/24(세솔제)

동아리계

10

10

봉사활동

봉사

1

8/16(6교시)

1

8/16(6교시)

1

8/16(6교시)

봉사

1

10/15(6교시)

1

9/27(6교시)

1

10/25(6교시)

봉사활동 계

2

2

2

진로

2

9/25(3,4)

17

매주 1시간

스포츠클럽

17

매주 1시간

 

* 창체 시간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진로활동

(1) 목적
자신의 특성, 소질과 적성, 능력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진로를 탐색하는 활동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직업 체험활동을 통해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학생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여 준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방침

학년별 교육과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편성 운영한다.(1학년 자유학기에서 실시)

학생이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학생의 인성, 적성, 진로 성숙도 등 다양한 측면을 파악할 수 있는 각종검사를 실시하고 진로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하고 꾸준히 수정해 나가도록 한다.

(3) 세부운영계획

구분

시수

담당자

내용

진로수업(2학년)

2

진로 교사

직업탐색

진로 수업(3학년)

34

진로 교사

직업세계의 이해

) 교육과정내 동아리 활동

(1) 목적

자신의 개성과 소질에 맞는 특기를 배워 스스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고

교육과정내 동아리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와 조직에 능동적,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2) 방침

2.3학년 교육과정내 동아리를 학생 희망에 따라 개설한다.

자신의 개성과 소질에 맞는 특기를 신장할 수 있도록 한다.

 

(3) 세부운영계획

>

담당교사

활동명

활동내용

주*진

배드민턴반

 배드민턴의 다양한 기능연습 및 경기방법 숙달

전*영

네일아트반

 네일아트의 기초 기법 익히기

조*재

비밀의 정원

 그림이어그리기, 미술로 자기표현하기

 정*경

자유로운 책 여행반 

 자유롭게 독서를 하고 이야기 나누기

박*영

고양중방송국

 방송제 준비 방송장비 익히기

전*희

나를 찾는 책읽기 여행

 자유롭게 독서를 하고 나에 대해 알기

문*환

닭키우기반

 닭의 크는 과정 알아보기

김*지

탁구반

 탁구의 기본 익히기

윤*찬

까롬반(핑거탁구)

 까롬의 기본 익히기

장*화

우꾸미반

 교육협동조합의 이해와 시회적 경제에 대해 배우고

 협동조합활동을함.

최*영

도란도란키움반

 학생자치회활동 실천하기

정*균

탁구반

 탁구의 경기 규칙 및 방법을 익혀 경기를 함.

김*영

유*우

보드게임A반

보드게임B반

 보드게임 익히기 및 게임

김*나

또래중조반

 또래중조 상담활동과 이와 관련한 행사를 기획하고 실행을 한다.

김*미

바리스타반

 바리스타, 디저트 디자이너 체험

최*운

축구반

 축구의 기본을 알고 경기한다.

김*연

영화감상반

 영화를 감상하고 감상문작성 및 토론

최*원

배드민턴반

 배드민턴의 기본을 알고 경기한다.

백*정

인형만들기반

 다양한 인형 만들기

유*현

음악영화감상반

 영화음악에 대해 알아보기

김*숙

창작모형반

 여러재료로 창작하기

김*겸

영화로배우는중국문화반

 영화를 통하여 중국 문화에 대해 알기

김*은

제과제빵

  제과제빵의 기초를 알고 만들기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