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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생활인권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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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생활인권규정 [개정 2019.10.10.]

 

1장 총칙

 

1(목적) 본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은 학생들로 하여금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지키면서 자주적 학습능력, 민주시민 정신, 공동체 의식, 준법정신 등 바람직한 생활 덕목을 함양하여 새 시대에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 발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2(학생 인권과 학생의 의무) 우리학교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학생 인권과 의무를 지닌다.

학생의 인권

1. (차별받지 않을 권리) 학생은 모두가 평등하며 나이, 성별, 학교 성적, 출산, 임신, 신체조건, 출신민족, 언어, 장애, 용모, 가족상황, 피부색, 사상, 정치적 의견, 성적지향, 병력, 징계 등 어떠한 기준으로도 부당한 차별을 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2.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학생은 정신적, 신체적으로 가해지는 모든 형태의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가 있으며, 학교에서의 체벌은 금지된다.

3. (위험으로부터의 안전) 학생은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안전한 최상의 환경을 제공 받을 권리가 있다.

4. (교육에 관한 권리)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 없이 학습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아서는 안 되며, 야간자율학습, 보충수업 등 정규교과 이외의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자유롭게 선택하여 학습할 권리를 지닌다.

5. (개성을 실현할 수 있는 권리) 학생은 복장, 두발 등 용모에 있어서 자신의 개성을 실현할 권리를 지닌다.

6. (사생활의 자유) 학생은 부당한 간섭 없이 개인 물품을 소지관리하는 등 사생활의 자유를 가진다.

7. (사생활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학생은 가족, 교우관계, 성적, 징계기록 등 개인적인 정보를 보호받을 권리를 가지며, 학교는 학생에게 교외에서의 이름표 착용을 강요해서는 아니 된다.

8. (정보에 관한 권리) 학생 또는 보호자는 학생 본인에 관한 학교 기록을 언제든지 열람할 권리를 가진다. 학생 본인에 관한 기록 중에 부정확한 내용, 교육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내용, 학생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는 내용 등에 대하여 정정이나 삭제를 요구할 권리를 가진다.

9. (양심ㆍ종교의 자유) 학생은 세계관인생관 또는 가치적윤리적 판단 등 양심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

10. (자치 및 참여의 권리) 학생은 동아리 등 학생의 자치적인 활동을 보장 받으며, 학칙 등 학교 규정의 제·개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11. (학교복지에 관한 권리)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가정위기, 비행일탈 등 각종 위기상황 극복과 적성 발견, 진로 모색 등 정체성 발달을 위하여 학교에서 상담 등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2. (징계 등 절차에서의 권리)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13. (상담 및 조사 등 청구권) 학생을 비롯하여 누구든지 학생의 인권 침해에 대하여 학생인권옹호관에게 상담 및 조사 등을 청구할 권리를 가진다.

14. (학생 표현의 자유)

학생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학교는 학생 전용 의견 게시판을 설치·제공하고, 학생자치회가 학생의 의견을 들어 자율적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학생 게시물이 학교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때에는 학생자치회가 정한 게시판 운영규정 등에 따라 그 사유를 명시하고 일정 시간 내 자진철거할 것을 안내한 후 철거되지 않는 경우에 학생자치회에서 직접 수거 또는 철거할 수 있다.

15. 본교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생인권 관련 사안 및 교육규칙은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를 참조하여 적용한다.

학생의 의무

1. 학생은 권리에 따른 의무를 다할 책임이 있다.

2. 학생은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성실히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

3.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

체벌 없는 학교 문화조성을 위한 인권 친화적 학생생활지도 프로그램

1. 본교는 소통으로 함께하는 프로그램(상담중심 활동)을 적용한다.

1) 필요성 및 목적

문제 행동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해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학생과 교사가 서로를 이해하고 학생들에게 성장할 기회를 갖는다.

상담을 통해 문제해결 및 예방과 잠재력의 계발, 인성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집단 상담을 통해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교우관계를 향상시켜 학교생활을 즐겁게 한다.

. 개인상담 : 절차는 사례접수, 접수면접, 목표설정 및 구체화, 개입, 종결 및 의뢰의 순으로 진행된다. 학생 1인당 전체적인 회기는 5-6회기를 기본으로 하며, 1학기당 45분을 원칙으로 하나,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 집단상담 : 학생들 사이에 발생하는 인간 상호교류 과정을 통해 집단 구성원 개개인의 인간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 학교장() 면담 : 교사와 상담이 원만하게 진행되지 못할 경우 교장()과의 상담을 실시한다. 교장()과의 상담의 진행은 학부모에게 연락하고 학부모의 내교를 필수로 한다.

. 학부모내교 면담 :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하여 가족 환경에 대한 정보수집, 학생이 현재 호소하고 있는 문제, 가족 내에서 정서적 지지원의 구축 등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부모 자식 간에 발생하는 갈등 상황과 이를 다루는 방법, 비효율적 자녀 양육 및 지도 방식에 대한 이해, 대화법, 스트레스 관리법 등에 대해 학부모 상담을 실시한다.

2장 기본생활

3(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4(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훼손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5(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6(교우관계)

학생들은 동급생, 하급생간 및 이성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우애와 신뢰를 쌓는다.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3장 용의 복장

7(용의사항)

학교에선 항상 지정된 복장을 단정히 착용하되, 학교장이 허락할 경우 기타 복장을 착용할 수 있다.

복장의 부착물(명찰)은 소정의 위치에 패용하되 탈부착 할 수 있다.

실기(실험실습)수업시간에는 수업에 적합한 복장을 착용한다.

타인에게 혐오감 또는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 청결을 유지한다.

귀걸이는 붙는 형태의 작은 사이즈(0.5Cm이내)의 착용은 허용한다. (, 한 쪽 귀 볼에 한 개씩만 착용하며 링, 피어싱, 늘어지는 형태의 귀걸이는 금한다.)

염색이나 파마는 금한다. 짧은 머리는 단정하게 하고, 긴 머리는 안전한 교육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묶는다.

학생의 건강을 해치는 눈 화장은 금한다.(쉐도우,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등)

신발: 실내외화는 구분하여 착용하되, 실내화는 간편한 단화 또는 슬리퍼를 착용한다.

겨울외투 : 실외에서 방한용으로 교복 위에 덧입는 것은 허용한다.

문신은 금한다.

시력교정용 렌즈의 착용은 허용한다. , 서클렌즈의 착용은 금지한다.

 

8(교복 규정)

교복(,,,동복)은 개개인의 체질에 맞게 자신이 선택하여 착용한다.

여학생의 경우 치마대신 교복 바지를 허용한다.

교복을 입는 시기는 계절과 기온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교복 및 체육복에 대한 디자인 규정

구분

교복 종류

기타

생활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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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

색상 *몸판 : 백색

*배색 : 곤색 체크

디자인*싱글 3버튼 Y카라*카라, 단작, 소매 배색

*소매 안쪽 배색*마크부착

 

바지

색상 *몸판 : 곤색

디자인 *NO-TUCK 바지

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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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학생 와이셔츠

색상*몸판:하늘색 줄지*배색 : 곤색, 백색

디자인*싱글 6버튼 셔츠*상 아우트/*카라, 주머니, 소매, 뒷판 파이핑배색*마크부착

여학생 와이셔츠

색상*몸판:하늘색

줄지*배색 : 곤색, 백색

디자인*싱글 6버튼 셔츠*상 아우트

*카라, 주머니, 소매, 뒷판 파이핑 배색*마크부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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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학생 바지

색상 *몸판 : 곤색

디자인 *NO-TUCK 바지

 

여학생 스커트/바지

색상*몸판 : 곤색

디자인*앞판 양쪽 외주름2, 뒷판주름없음

바지 디자인은 남학생 바지와 같음.

구분

교복 종류

기타

동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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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학생 자켓

색상*몸판 : 곤색 *배색 : 회색

디자인*싱글 2버튼 테일러드카라

*,하 주머니 *카라 배색

*마크부착 *넥타이(네이비)

바지(남녀 공용)

색상*몸판 : 회색

디자인*NO-TUCK 바지

여학생 자켓

색상*몸판: 곤색*배색 : 회색

디자인 *싱글 2버튼 테일러드카라*,하 주머니*카라 배색*마크부착*넥타이(자주색)

여학생 스커트

색상 *몸판 : 회색 체크

디자인 *앞판 외주름 양쪽 2개씩

 

춘추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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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학생 와이셔츠

색상*몸판 : 백색

디자인*Y카라 셔츠, 상 아우트 주머니

니트베스트(남녀공용)

색상*몸판 : 진회색

디자인:*브이(V)네크 니트

*마크 부착

여학생 블라우스

색상 *몸판 : 백색

디자인 *둥근카라 블라우스

체육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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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복 상의

색상 *몸판 : 곤색

*배색 : 청녹색

디자인

*반지퍼 기본디자인

*소매, 몸판, 카라 안쪽 배색

*마크 부착

*아래단, 소매 시보리

체육복 하의

색상 *몸판 : 곤색

*배색 : 청녹색

디자인 *기본디자인

*주머니지퍼

*옆선 배색

*스토퍼

구분

교복종류

기타

체육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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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복 상의

색상 *몸판: 회색

*배색: 곤색, 청녹색

디자인 *기본 시보리네크

*카라, 어깨 배색

*시보리배색 *마크부착

하복 하의

색상 *몸판 : 곤색

디자인 *기본디자인

*주머니지퍼

 

가디건/ 생활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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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60pixel, 세로 2257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9년 08월 29일 오후 12:34

카메라 제조 업체 : samsung

카메라 모델 : SM-N960N

프로그램 이름 : N960NKSU2CSE3

F-스톱 : 2.4

노출 시간 : 1/60초

IOS 감도 : 400

색 대표 : sRGB

노출 모드 : 자동

3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KakaoTalk_20190829_12331088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44pixel, 세로 1945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9년 08월 29일 오후 12:32

카메라 제조 업체 : samsung

카메라 모델 : SM-N960N

프로그램 이름 : N960NKSU2CSE3

F-스톱 : 2.4

노출 시간 : 1/24초

IOS 감도 : 640

색 대표 : sRGB

노출 모드 : 자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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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1학년부터 적용

가디건

색상*몸판 : 곤색

디자인*단추 6개 기본형

생활복 상의(남여 공용)

색상*몸판:곤색*배색:체크

디자인*싱글 3버튼 Y카라

*카라, 단작, 소매 배색

*소매 안쪽 배색, 소매 모양단추 부착 *마크부착

*카라 이중덧댐

섬유혼용률(폴리100%)

9(소지품) 흉기, 담배, 음란성 물품, 애완동물, 유해 또는 위해성 물품 등의 소지는 허용되지 않는다. 필요시 소지품 검사는 학생의 동의 아래 최소한의 검사가 교사에 의해 실시되어야 하며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것은 가급적 지양한다. 다만 학교의 안전을 위협할 수도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학생의 동의 없이 소지품 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다.

 

4장 교외생활

10(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시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단정한 용의를 갖추어 외출하고 바른 언행으로 자기 수양 및 학교 명예 고양에 힘써야 한다.

선생님, 웃어른, 학생들을 만나면 공손하고 다정하게 인사를 나눈다.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제반 법규를 잘 지킨다.

우리 학교가 주관하지 않은 단체 및 행사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청소년 유해 업소 출입을 금한다.

 

 

5장 정보통신

11(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인터넷 등 사이버 상의 범죄행위를 금한다.

12(통신기기 관리)

타인의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교내에서 휴대전화기 사용은 자제한다.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교내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휴대폰은 아침 등교하여 담임 선생님에게 제출하고 방과 후에 받아간다. 단 필요한 경우 학생은 교내에서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다.

휴대폰 미제출 학생(공기계 제출 학생 포함)은 당해 학급규약에 따른다.

 

6장 학생생활교육위원회

13(목적) 본 위원회는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학칙 제28(징계)에 근거하여 징계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학생을 바르게 학교생활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14(원칙)

징계는 문제 행위에 대한 응징보다는 예방지도에 중점을 둔다.

징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반드시 참작하여야 한다.

15(학생생활교육위원회 구성)

학생의 징계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생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위원장은 교감, 부위원장은 학생생활지도를 담당하는 부장이 되고 위원의 수는 학교 규모에 따라 5인 이상 10인 이하로 정하며, 교직원 중에서 교무분장 업무를 고려하여 학교장이 임명한다.

본 위원회의 위원장은 교감이 되고, 부위원장은 학생안전부장이 되며 운영 전반을 총괄하고 위원장 유고 시 그 임무를 대행한다.

본 위원회의 사무는 간사가 주관하며, 간사는 생활지도 담당교사가 한다.

학생의 징계사항이 애매하여 교육적 선도조치가 필요한 경우는 학년단위 소학생생활교육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소학생생활교육위원은 학년부, 학년생활지도담당교사, 담임교사로 구성한다.

16(결의)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위원 2/3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최종 결정은 학교장이 하며, 경우에 따라서 교직원 전체회의를 소집하여 자문할 수 있다.

17(기능)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 징계사유 발생 시 소집하여 심의한다.

18(사안 설명) 본 위원회는 심의 전에 생활지도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 설명과 의견을 들을 수 있다.

19 징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 정지

20 징계 방법은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시행하며, 그 사안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적으로 적용한다.

학교 내의 봉사

1. 수업 시간 이외의 시간에 실시하며, 12시간 이내,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다만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필요한 경우 총시간을 맞추어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2. 내용

<자아성찰교실> 교육 실시

학교 환경미화 작업 및 교재 교구 정비, 도서실 정리 및 청소

3. 지도 방법

일일 봉사활동 내용은 일지에 기록하여, 그 결과를 학생생활교육 담당교사, 학생안전부장의 확인을 받는다.

일일 반성문을 작성제출하여 담임교사를 경유 학생안전부장의 확인을 받는다.

사회봉사

1. 15시간 이내,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다만 사회봉사 실시 기관의 운영 사정 등에 따라 달리 정하여 실시할 수 있다.

2. 내용

지역 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 질서유지 활동 등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지하철 안내 등

사회 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노인정, 장애시설, 사회 복지기관 등

3. 지도 방법

일일 봉사활동 내용은 해당 기관에서 기록확인받고 학생안전부에 제출한다.

일일 반성문을 작성제출하여 담임교사를 경유, 학생안전부장의 확인을 받는다.

특별교육 이수

1. 경기도교육감 또는 고양시교육장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 이수

2. 금연, 약물, 마약, 환각제, 알콜중독치료가 필요시-경기도교육감 또는 고양교육청교육장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학교에서 교육 이수

3. 행동, 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교육 이수

4. 부적응 학생을 위한 대안학교에서 단기간 교육 이수

5. 상담자원봉사자, 청소년 대화의 광장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1 : 1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 정지

1.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상황란에 미인정결석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2. 출석정지기간이 30일이 경과한 이후,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우 보호자와의 상담을 통해 대안교육위탁 등 특별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3. 출석정지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Wee 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상담 및 치료 등 특별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21(징계기준) 유형별 징계기준은 다음과 같다.

구분

내 용

징계수준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예절

1

예의가 바르지 못한 학생

 

 

 

2

용의가 단정하지 못한 학생

 

 

 

3

언행이 불순한 학생

4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한 학생

5

성행이 불량하여 주민 및 행정기관으로부터 학교에 진정 또는 통보된 학생

준법

6

공중도덕을 위반한 학생

 

 

 

7

학교 단체행사에 정당한 사유 없이 불참한 학생

 

 

 

8

수업 준비, 청소, 주번근무, 기타 학생의 의무이행에 태만한 학생

 

 

 

9

징계지도에 불응한 학생

10

경찰에 연행된 후 훈방된 학생

 

11

잘못된 사안으로 구속되었다가 석방된 학생

 

12

인장 또는 제 증명을 위조한 학생

 

13

성행이 불량하여 개진의 여지가 없다고 인정된 학생

 

14

불온문서를 은닉, 탐독, 제작, 게시, 유포한 학생

 

15

형법상 유죄로 판결된 학생

16

오토바이 등 원동기 장치를 이용하여 등하교를 하는 자

17

청소년 보호법과 관련된 사안 위반 학생

수업

18

수업준비 또는 수업태도가 불량한 학생

 

 

 

19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을 방해한 학생

 

 

 

20

수업이나 시험을 거부한 학생

 

 

21

고사 중 부정행위를 했거나 방조 또는 동조한 학생

 

 

 

22

시험문제 누설, 문제지를 절취한 학생

 

23

백지동맹을 주도, 선동, 동조한 학생

 

근태

23

미인정조퇴, 미인정결과, 미인정지각이 5회 이상인 학생

 

 

24

미인정결석이 3회 이상인 학생

 

 

25

23항 이후 미인정 조퇴, 결과, 지각 매 5회 이상된 학생

 

26

미인정가출하여 학교와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학생

 

27

정당한 사유 없이 미인정결석 20일 이상인 학생

 

약물

28

흡연이나 음주를 한 학생

 

 

 

29

흡연이나 음주를 상습적으로 한 학생

 

30

환각제나 마약류를 사용한 학생

 

31

환각제를 상습적으로 사용한 학생

 

32

마약류를 상습적으로 사용한 학생

 

퇴폐

행위

33

도박을 한 학생

 

 

 

34

상습적으로 도박을 한 학생

 

 

35

학생 출입금지 장소에 출입한 학생

 

 

36

청소년 취업불가 업소에 취업한 학생

 

37

불량서적(음란, 폭력성)을 소지, 탐독한 학생

 

 

 

38

불량 동영상 소지, 시청, 배포한 학생

 

 

39

불건전한 이성교제로 풍기를 문란하게 한 학생

 

 

 

40

불미스런 행위로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기타

41

타인의 물건을 절취한자

 

42

학교 비품, 시설, 기타 물건을 고의로 파손한 자

43

본인의 동의 없이 혹은 일과시간 중 핸드폰이나 디카를 이용하여 촬영하거나 유포하여 물의를 일으킨 학생

 

 

교내외에서 일어나는 학생간의 폭력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에 준한다.

근태 부분은 학기별 기준으로 일수를 계산한다.

동일 학년에서 2회 이상의 징계를 받을 때에는 가중 처벌한다.

특별교육이수의 징계를 불이행 학생과 특별교육이수를 이수한 학생이 또다시 특별교육이수에 해당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가정학습을 명할 수 있다.

학생지도와 관련하여 사안의 유형과 경중에 따라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부장교사, 상담교사, 보건교사, 또는 학교장(교감)이 학부모와 상담을 할 수 있다.

상기 징계기준 이외의 사안에 대해서는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22(심의절차)

심의절차와 방법은 민주적이어야 하며, 교육상 필요 이외의 목적으로 운영되어서는 안 된다.

위원회 개최시, 이를 보호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한다. , 보호자의 동의가 있거나 긴급한 경우에는 구두 또는 문자 등으로 개최를 통지하고, 통지 사실과 방법, 내용을 기록한다.

학생 및 그 보호자에게 다음 사항을 서면으로 통지한다.

1. 위원회 일시 및 장소

2. 사안 처리 과정, 의결 제출 기회, 대리인을 선임할 수 있음을 고지

3. 보호자가 참석할 수 없을 경우, 의견을 서면으로 제출할 수 있음을 고지

4. 보호자가 타당한 사유 없이 위원회에 출석하지 않고, 서면으로도 의견을 제출하지 않거나 이를 거부할 경우 의견없음으로 간주됨을 고지

위원회는 심의 중에 학생과 학부모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주며,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징계한다.

학교장은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사항을 교직원 전체회의에 회부하여 심의 확정할 수 있다.

23(징계내용의 통보 및 안내) 징계가 확정되면 학생생활교육처분의 결과를 보호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며 이때 재심의 신청, 행정심판 및 행정소송 제기, 각 신청 및 청구 기간, 징계기간 중 유의사항을 서면으로 통지한다.

24(징계 재심청구) 징계 조치에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가 있음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학교장에게 이의제기를 청구할 수 있다.

25(재심의 부의)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징계 조치에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이의 제기를 청구할 수 있으며 재심의 사유가 있다고 판단되어 결정되면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재심의를 한다.

1. 재심의 여부는 학교생활교육위원회에서 결정한다.

2. 학교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학생안전부장, 학생자치인권부장, 각 학년 부장으로 한다.

3. 원 조치 절차와 동일하게 처리한다.

4. 재심의 결과가 원 조치보다 가중될 수 없다.

26(징계학생의 고사 응시 및 부정행위자 처리)

학생생활교육처분 중인 사회봉사. 특별교육 이수 학생이라도 정기고사에 응시할 수 있으며, 고사기간은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

학생생활교육처분 중인 학생이 부정행위를 할 경우 해당 고사과목은 영점 처리하며, 고사 종료 후 학교생활인권규정에 의거 가중 처벌한다.

27(징계의 경감) 학교장은 징계 만료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담임교사 및 상담교사의 책임지도를 전제로 처벌 및 그 기간을 단축 할 수 있다.

28(징계해제)

학생생활교육처분의 기간이 만료되면 그 학교생활교육처분을 해제한다.

학생생활교육처분 해제대상 학생은 학생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준수하겠다는 본인 및 보호자의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29(학생생활교육처분 중 재 위반자 처리)

학생생활교육처분 중 재차 위반 시는 차상위 단계의 학생생활교육처분에 처한다.

학생생활교육처분을 받은 학생이 개전의 정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처벌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7장 학생자치회

30(목적) 학생들의 자율적 활동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민주적인 학사 운영을 도모하는 데 있다.

31(구성) 학생자치회(이하 학생회라 한다)의 임원은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학생자치회장 1(선출 당시 2학년 재학생)

학생자치회 부회장 2(선출 당시 1,2학년 재학생 중 각 1명씩)

학생자치회 운영위원 집행부의 부장차장 각 1(임명 당시 1,2학년 재학생 중 각 1명씩)

각 학급의 학급자치회장학급자치회부회장

 

 

 

 

학생자치회장

 

 

 

 

 

 

 

 

 

 

 

 

 

 

 

 

 

 

 

 

 

 

 

 

 

 

 

 

 

 

 

학생자치회

부회장

 

 

 

 

 

 

 

 

 

 

 

 

 

 

 

 

 

 

 

 

 

 

 

 

 

 

 

 

각 학급자치회장부회장

 

 

 

 

 

 

 

 

 

 

 

 

 

 

 

 

 

 

 

 

 

 

 

 

 

 

 

 

 

 

 

 

 

 

 

 

 

 

 

 

 

 

 

 

기획부

 

문화

예술부

 

홍보부

 

체육부

 

봉사부

 

생활

안전부

 

32(지도기구) 학생자치회의 건전한 활동을 지도 육성하기 위하여 지도위원회를 둔다.

지도위원회는 학생안전부장, 학생자치인권부장, 학년부장, 학생자치회 담당교사로 구성한다.

지도위원회의 위원장은 학생자치인권부장으로 한다.

 

33(임원의 임무) 회장, 부회장 및 각 부장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회장 : 학생자치활동을 총괄하고 학생자치회 운영위원회의 및 대의원회의를 주관한다.

부회장 : 회장과 함께 학생자치활동을 운영하고, 회장 유고 시 직무를 대행한다.

기획부장 : 학생자치활동 관련 각종 기획, 대의원회 회의록 관리, 회장과의 협의보고, 각 부서의 안건 조정, 학급자치회장과의 협조 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문화예술부장 : 학생자치회가 주관하는 행사를 추진한다.

홍보부장 : 학교 및 학생자치회 사업 대내외 홍보활동을 담당한다.

체육부장 : 스포츠리그전·체육대회 등 각종 체육활동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봉사부장 : 청소 및 쓰레기 분리수거, 학교 환경정화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생활안전부장 :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학급실내외 질서 캠페인, 학급 및 교내 규칙 준수 캠페인, 학생인권 및 바른생활 캠페인 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34(자격) 부회장은 다음의 요건을 갖춘 자 이어야 한다.

1. 애교심이 강하고 협동봉사 정신, 지도력이 뛰어난 자

2. 품행이 바르고 학습 태도가 모범이 되는 자

부회장 선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후보자는 담임교사 추천, 5인 이상의 교사추천, 50인 이상의 학생(선거권자) 추천을 받은 후보자에 한해 학생 전체의 직선제로 선출한다.

2. 회장은 회장 출마자 중 최다 득표자, 3학년 부회장은 3학년 부회장 출마자 중 최다 득표자, 2학년 부회장은 2학년 부회장 출마자중 최다 득표자로 선출한다.

35(자격 제한) 학생회 임원 및 학급 임원의 자격 제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재학기간 동안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접촉금지(2)이상의 처분을 받은 학생

2. 당해 년도 교칙위반으로 교내봉사 이상의 처벌을 받은 학생

 

36(임원의 해촉) 학생자치회 임원이나 학급임원으로 선출된 경우라도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그 자격을 제한하거나 해임되며 임원이 결원된 때에는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하고 잔여임기 동안 재임한다.

1. 교칙위반으로 교내봉사 이상의 처벌을 받은 학생

2. 기타 법령 위반에 따라 사법기관으로부터 처분을 받은 학생

3.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2호 이상의 처분을 받은 학생

4. 학생회 임원의 경우 임원의 임무에 충실하지 못하여 학생회 업무에 심각한 차질을 주는 경우, 학생회 임원의 과반수이상의 요구와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과 학생자치회 지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처 결정할 수 있다.

37(기타 간부 선거) 기타 간부 선거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운영위원 집행부는 기획문화예술홍보체육봉사생활안전부의 총 6개 부서로 한다.

2. 각부에 부장과 차장 각 1명씩을 위촉한다.(부장은 2학년, 차장은 1학년 재학생 중에서 위촉한다.)

각부 부장과 차장은 당선된 학생회장의 제청과 학생안전인권부장의 추천을 받아 공모하여 대의원회의 의결을 거쳐 학생자치회장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위촉하는 형태로 위촉장을 주도록 한다.

1. 애교심이 강하고, 학생 지도력이 뛰어난 자

2. 품행이 바르고 학습 태도가 모범인 자

38(학급 자치회) (임원 구성) 학급 자치회(이하 학급회라 한다)의 임원은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학급자치회장학급자치회부회장 각 1

2. 서기 및 집행부 부차장 각 1

입후보 추천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지도력이 뛰어나고 학급 학생들에게 신망이 두터운 자

2. 품행이 바르고 학습 태도가 모범인 자

선출 방법 및 시기는 다음과 같다.

1. 회장은 제6항의 조건에 해당되는 자 중 2명 이상의 학생 추천을 받아 전원 무기명 직선제로 선출한다.

2. 회장은 회장 입후보자 중 최다 득점자를 회장으로 선거관리위원장이 임명한다.

3. 부회장은 부회장 입후보자 중 최다 득점자를 부회장으로 선거관리위원장이 임명한다.

4. 회장부회장의 임기는 1학기로 하며 선출 시기는 매학기 첫 달 3번째 주까지 선출해야 한다.

5. 기타 간부는 회장의 제청을 받아 담임교사가 임명한다.

39(보궐선거) 학생회장의 궐석 및 유고로 인하여 계속 직무 수행이 불가능할 때는 부회장이 직무를 대행하며, 잔여 임기가 30일 이상일 경우 사유가 확인될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보궐 선거를 실시한다.

 

8장 선거관리위원회

40(구성) 선거관리위원회는 당 해 년도 학생회 회장단과 각 집행부 부장으로 구성하며, 학생회장은 선거관리위원장이 된다.

41(업무 및 권한)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에 관한 제반 사항을 주관한다.

선거 공고

1. 선거관리위원장은 선거일을 통보 받는 즉시 투표일 10일 전까지 선거일시를 학교 내 지정 게시판에 공고해야 한다.

2.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일 공고 후 2일 이내에 선거인 명부를 작성하고, 투표 당일 결석자 명부를 작성하여 선거관리위원장에게 서면 보고해야 한다.

후보자 등록

1. 후보자는 선거 공고일로부터 3일 이내에 선거관리위원회에 소정의 양식을 갖추어 등록해야 한다.

2. 후보 등록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후보자 등록 신청서 1

담임교사추천서 1

5인 이상 교사 추천서 1

50인 이상 선거권자 추천 명부 1

3. 후보자가 입후보를 사퇴하고자 할 때에는 선거관리위원회에 비치된 서식에 의거 서면으로 신고하여야 한다.

4. 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 등록을 마감한 후 즉시 후보자 명단을 학교 게시판에 공고해야 한다.

선거운동

1. 선거운동은 입후보자의 등록이 끝난 때로부터 투표 전까지 할 수 있다.

2. 선거관리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선거 운동을 할 수 없다.

3. 선거 운동에 사용할 홍보 자료는 후보자의 사진, 성명, 공약 등을 기재할 수 있으며, 선거관리위원회의 승낙을 받아 사용한다.

4.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 기간 중에 동일한 일시와 동일한 장소에서 후보자 소견 발표회를 1회에 걸쳐 실시하며, 소견 발표회시간 및 발표순서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5. 금품을 제공하거나 타 후보를 비방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

6. 위 사항을 위반한 입후보자에 대해서는 피선거권을 박탈할 수 있다.

투표

1. 모든 투표 사무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담당한다.

2. 투표는 선거권자 11표의 무기명 비밀 투표로 하되, 투표 양식은 기표식으로 한다.

3. 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 2일 전까지 투표 장소 및 시간을 공고하여야 한다.

4. 투표에 필요한 기기는 학교의 협조를 얻어 투표 시작 1시간 전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설치하여야 한다.

5. 투표용지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준비한 용지이어야 하며, 선거관리위원이 날인하여야 한다.

6. 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가 끝난 즉시 투표록을 작성하고, 투표함과 남은 투표용지를 참관인 입회하에 개표 장소로 옮겨야 한다.

7. 동점자가 나올 경우 선거관리위원회 협의를 거쳐서 동점자끼리 재선거를 실시 한다.

개표

1. 개표는 투표 종료 후 바로 실시한다.

2. 개표 장소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3. 개표 요원은 선거관리위원들로 구성한다.

4. 개표 참관인은 각 후보자들로 구성한다.

무효표 처리

1. 정규 투표용지를 사용하지 아니한 것

2. 선거관리위원장의 날인이 없는 것

3. 투표지가 완전히 찢어져 확인할 수 없는 것

4. 어느 난에도 기표하지 아니한 것

5. 사퇴하였거나 실격된 후보자에게 기표한 것

6. 2개 이상의 난에 기표한 것

7. 어느 난에 기표했는지 식별할 수 없는 것

8. 투표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문자 또는 문형을 기입한 것

9. 선거인 자신의 이름을 기입한 것

10. 기타의 경우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당선 공고는 개표 후 개표 결과가 나온 즉시 공고한다.

 

9장 규정의 개정

42(목적) 이 규정은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이하 ''이라 한다) 9조 제1항 제9호에 따른 학교생활인권규정 개정 절차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43(적용 범위)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제정ㆍ개정할 때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규정을 준수한다.

44(용어의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함은 본교의 학교 교칙 중에서 교내 교육. 연구 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학생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등의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에 관한 규정을 말한다.

45(위원회 운영) 본교의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제정·개정하기 위하여규정개정 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9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교원학부모전문가 대표가 포함되도록 하고, 학생의 수가 반드시 1/3 이상이 되도록 구성하되, 교원의 수는 학생의 수와 동일하게 한다. 위원회의 학생대표는 지나치게 특정 학년에 치우치지 않게 구성한다.

위원회의 교원 대표는 교직원 회의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장을 제외한 교원 중에서 선출한다. 위원회의 학생 대표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별 상황과 위원회 구성 일정상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학생회 대의기구를 통하여 선출할 수 있다. 위원회의 학부모 대표는 모든 학부모에게 학부모 대표 후보로 지원할 수 있는 정보 및 기회를 부여하는 과정을 거쳐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여야 한다. , 지원자가 학부모 대표의 수를 초과할 경우에는 선출 일시를 정하고 참석한 학부모들의 직접 선거에 의해 선출한다. 위원회의 전문가 선출은 교원, 학생, 학부모 대표로서 선출된 위원들이 추천하여 인권 관련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자로 위촉하도록 한다. 이때 전문가는 변호사, 단체 활동가, 대학 교수, 사회복지사, 청소년 지도사, 상담사, 퇴직 교원 등을 포함하여 폭넓게 인정할 수 있다.

위원회의 구성에 앞서 반드시 교원, 학생, 학부모에게 위원회의 구성 목적과 방법, 일정, 활동 내용에 대해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한다.

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여 선출하고, 간사를 두어 회의록을 작성하여 공개한다. 위원회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절차를 반드시 거친다.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선출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46(개정안 발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 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47(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48(심의 및 결정)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49(공포 및 정보 공시) 학교홈페이지 탑재 및 가정통신문을 발송한다.

50(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51(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위원회의 협의로 결정한다.

 

부 칙

 

1조 본 규정은 개정일 20191010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