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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적관리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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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업성적관리 규정

 

1장 총 칙

1(목적) 본 규정은 중학교에서의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배움중심수업과 성장중심 평가,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역량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기본 방침)

1. 학교는 교과학습의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 등을 제고하여,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한다.

2. 학교에서는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훈령 제280, 시행 2019.3.1.), 경기도교육청 중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에 의거하여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을 제·개정하여 활용하고 모든 교직원이 학업성적관리규정을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교직원 연수를 학기별로 1회 이상 실시한다.

3. 학교는 교과학습의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학교별 각 교과 협의회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그 기능을 강화한다.

4. 본 지침과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3(준거)

1.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의 제정 및 개정은 다음 준거에 따른다.

경기도 초··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경기도교육청 고시 제2017-368, 2017.8.31.), 2009 개정 교육과정(교육부고시 제2013- 7, 2013.12.18.),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고시

2018-162, 2018.7.27.), ·중등교육법(법률 제14603, 2017.3.21., 일부개정),

·중등교육법 시행령(대통령령 제29421, 2018.12.24., 타법개정), ·중등교육법 시행규칙 (교육부령 제148, 2018.2.26.),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9305, 2018.11.27., 일부개정),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행정안전부령 제12,

2017.10.17., 일부개정),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시행령(2018.1.1.), 학교기록물 관리 지침 (2014.12.30.),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훈령 제195(2016.12.27.), 243(2018.1.31.), 280(시행 2019.3.1.)], 경기도 중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장학자료 제2019-2, 2019.3.1.)

2. 학교별 학업성적관리는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야 한다.

 

2장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

4(설치 및 운영) 1.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학교생활기록부의 전산처리 및 관리, 이에 따른 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학교장 소속으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둔다.

위원회의 위원장은 학교장으로 하며,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부위원장은 교감으로 하며, 위원장을 보좌하고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을 대행한다.

위원의 수는 학교 규모에 따라 정하며, 교직원 중에서 교무분장 업무를 고려하여 학교장이 임명한다.

본교 위원장은 학교장, 부위원장은 교감이 되고 위원은 교무기획부장, 교육연구부장, 진로진학상담부장, 1학년 부장, 2학년 부장, 3학년 부장, 교무기획부 성적계로 구성한다.

학부모의 의견 수렴과 학업성적관리의 투명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학교장은 약간 명의 학부모 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다만, 평가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학부모 위원에게 사전 공개가 불가한 안건은 학부모위원의 참여를 제한한다.

학업성적관리위원회 결정에 대해 재심의 요청이 있을 경우 학부모 또는 외부 전문가를 한시적으로 위촉해야 한다.

위원의 임기는 학년도를 기준으로 매년 3월부터 차년도 2월까지로 한다.

 

<학 업 성 적 관 리 위 원 회 조 직 표 >

 

 

 

 

 

위원장 : 학 교 장

 

 

 

 

 

 

 

 

 

 

 

 

 

 

 

 

 

 

 

 

 

 

 

 

부위원장 : 교 감

 

 

 

 

 

 

 

 

 

 

 

 

 

 

 

 

 

 

 

 

 

 

 

 

 

 

 

 

 

 

 

 

 

평가관리 위원

 

성적관리 위원

 

진로상담 위원

교육연구부장

 

교무기획부장

교무부 성적관리담당

 

진로상담부장

학년부장

 

2. 학업성적관리위원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한다.

? 학업성적관리규정 ·개정

각 교과협의회에서 제출한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영역·방법·횟수·기준·반영비율 등과 성적처리 방법 및 결과의 활용

자유학기 및 연계 자유학기의 자유학기 활동 평가기준 및 방법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평가 기준 및 방법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 제고 방안(평가의 기준방법결과의 공개 및 홍보 등)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방법 및 기재내용, 정정 등에 관한 사항

교과목별 성취도별 기준 성취율(원점수)

기타 학교 학업성적관리 관련 업무

3. 위원회의 회의는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 회의는 학기 초 및 심의사항이 발생했을 때 개의하며, 세부적인 개최 시기 등은 학교장이 결정할 수 있다.

?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인원의 과반 이상 출석으로 개의한다.

회의가 종료되면 회의 결과(회의록)를 작성하고, 위원들의 확인을 받아 보관 하며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학업성적관리위원회 회의록은 결재 시 병렬협조를 활용하거나, 위원들의 서명을 받은 회의록을 첨부하여 업무관리시스템에서 관리함.

 

 

3장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관리

5(평가의 목표 및 방침)

1. 교과학습 평가는 학생의 교육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2. 교수·학습과 평가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평소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기준·평가기준(2009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단위 성취수준) 따른 성취도와 학습 수행과정을 평가하여 학생의 성장을 지원한다.

3. 성취기준이란 학생들이 교과를 통해 배워야 할 내용과 이를 통해 수업 후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을 결합하여 나타낸 활동의 기준을 의미하며, 학생의 특성·학교 여건 등에 따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교과협의회를 통해 재구조화할 수 있다.

4. 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이 고루 통합된 참된 학력을 기르기 위해 교과별로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를 시행할 수 있다.

5. 교과학습의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 지필평가는 학기당 2회 이내로 실시하되, 지필평가 횟수는 수행평가 반영비율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 중학교의 과목 특성상 수업활동과 연계한 수행평가만으로 평가가 필요한 경우 학교별 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하여 수행평가만으로 실시할 수 있다.

6. 학교는 교과협의회, 학습공동체 등 교과 모임을 활성화하여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신장한다.

7. 학교는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에 관한 사항을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8.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8조제3항에 따라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학교 내 각종 평가 및 각종 교내대회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9.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평가 관련 보안규정과 시험지 유출 시 처리기준을 마련하고, 평가 문제는 출제·인쇄 및 평가의 전 과정에서 보안이 유지되도록 철저히 관리한다.

10. 자녀가 재학하는 학교에 부모 교직원이 재직하는 경우, 자녀가 재학 중인 학년의 출제, 검토, 인쇄, 채점, 평가 관리 등 자녀와 관련한 평가 관련 업무를 담당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11. 부정행위 예방대책과 부정행위자(협조자 포함) 처리 절차 및 처리 기준을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마련하여, 학기 초에 학생 및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또한, 부정행위 적발 시 절차 및 규정에 따라 엄중히 처리한다.

- 부정행위의 예방대책은 고사 중 소지 금지 물품, 부정행위 유형, 감독 및 고사실 배정 방법 등 구체적인 고사 시행 방법, 감독관 유의사항, 부정행위자 처리 및 지도대책 등을 포함하여야 한다.

- 부정행위 의심자에 대한 부정행위 여부는 유형·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심의하여 판단한다.

- 부정행위 발생 시 처리 절차 및 관련자 성적 관련 처리 기준은 학업성적관리규정에, 관련자 징계규정은 학칙에 포함하여야 한다.

12. 채점 등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결과를 전산처리할 경우, 교과담당교사는 전산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철저히 대조· 확인해야 한다.

13.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결과는 학생 본인만 확인하도록 하며, 타인에게 성적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 학생의 평가 결과 확인 방법과 과정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 평가 결과 확인 과정에서 게시판 성적 게시, 공개된 장소에서의 일괄 서명 등 인권 침해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개인 정보 보호에 각별히 유의한다.

14.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이의신청 절차를 마련하고, 이의신청이 있을 때에는 절차에 따라 면밀히 검토하여 처리하여야 한다. 또한, 평가 문항의 이의신청에 따른 오류 검증을 위해 필요시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받을 수 있다.

6(평가 계획 수립)

1 교과학습의 평가 계획은 각 과목의 교육과정 및 학교·교과의 특성을 감안하여 교과협의회에서 수립하고, 이를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중학교에서도 고등학교의 교양 교과(환경, 보건, 진로와 직업 등) 성격의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는 경우 어떠한 형태로든 평가는 실시해야 하며 평가 계획도 반드시 수립해야 함.

2 교과학습의(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위하여 평가계획을 학기별·과목별로 수립하되, 다음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다.

-평가의 목적, 평가의 방향과 방침, 평가 유의사항 등

-평가(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영역, 내용, 방법, 시기, 횟수, 반영비율 등

-교과목별 기준 성취율과 성취도

-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기준(2009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단위 성취수준)

- 수행평가의 세부기준(영역별 배점과 채점기준 등)

- 정의적 능력 평가 방안

-결시자와 학적변동자 처리 기준

- 성적처리 방법 및 결과의 활용(평가 결과분석 및 활용방안)

3. 자유학기 및 연계 자유학기의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자유학기 활동 평가는 학교별로 경기자유학년제의 취지에 맞는 평가 방안을 마련하고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 자유학기의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는 서열화를 위한 일제식 지필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하며 교과별 성취도를 산출하지 않는다.

-연계 자유학기의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는 일제식 지필평가의 횟수를 축소하고 과정중심 수행평가 반영비율을 확대할 것을 권장하며, 교과별 성취도를 산출한다.

 

2학년 1학기 지필평가는 1회 실시를 권장함.

-자유학기 및 연계 자유학기의 자유학기 활동(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에 대한 평가는 자유학기 및 연계 자유학기의 취지에 맞는 평가 계회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연계 자유학기의 주제선택활동의 평가(지필평가·수행평가) 반영 여부는 교육과정, 이수 학생 범위 등을 고려하여 교과협의회의를 거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학교장이 결정한다.

4. 확정된 평가 계획은 정보공시 등을 통해 학생 및 학부모에게 공개한다. 또한,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변경사항을 확정하고, 평가 실시 전에 재공지한다.

- 가정통신문, 대국민 학생·학부모서비스, 학생 교육, 학부모 연수, 게시판, 학교 홈페이지, 문자 서비스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5. 모든 교과의 학기 단위 평가는 논술형 평가를 포함한다. 논술형 평가의 반영비율은 학기 단위 성적(지필평가와 수행평가 합산점수, 수행평가 100% 실시 과목 점수)35% 이상으로 하되, 교육과정 편제상 체육·예술(음악, 미술)교과와 전문교과는 20% 이상으로 한다.

- 논술형 평가의 세부 내용은 교과협의회를 통해 결정한다.

- 교과목 특성 및 성취기준에 따라 교과협의회를 통해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논술형 평가를 구술평가로 대체할 수 있다.

- 서술형 평가 : 요약, 개념, 이해, 설명, 풀이과정 등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하는 평가

- 논술형 평가 : 자기의 의견, 주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평가

6. 수행평가 반영비율은 학기 단위 성적의 40%이상으로 하고, 과목의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타당도 높은 세부 평가기준을 작성하고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실시한다.

7. 교과학습 평가는 평소 수업 활동이 자연스럽게 평가로 이어지도록 계획하고, 논술형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사고력·문제해결력·창의력 등의 고등사고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8. 정의적 능력 평가는 교과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필요한 정의적 요인을 추출하고 수업과 연계하여 시행하되, 적용 방법 및 시기, 결과 활용 등은 학교와 교과 실정에 맞게 교과협의회에서 정한다.

- 정의적 능력 평가 : 흥미, 태도, 자아개념 등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을 평가하고 성취 정도를 파악하는 것

9. 평가 계획은 학업성적관리규정과 교과별 성취기준을 근거로 하여 학기별로 수립하되 특정 시기에 평가가 집중되어 학생 부담이 과중되지 않도록 한다.

10.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개 영역(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별 활동내용, 평가 방법 및 기준은 교육과정을 근거로 계획을 수립한다.

 

7(지필평가 운영)

1. 지필평가 보안 관리

. 학교는 지필평가 시행의 모든 과정에서 평가 보안 관리를 강화한다.

- 학생평가(지필평가) 관리 자체점검표 <참고>에 따라 평가 실시 전 자체 점검을 반드시 실시한다.

- 지필평가 보안 강화를 위해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다음의 사항을 포함해야 한다.

평가단계별 보안 관리 강화 예시

? (출제 단계): 교직원 자녀 재학 시 평가 업무 배제, 평가 시행 전 보안 연수 실시 등

? (인쇄 단계): 평가관리시설 출입통제, 인쇄실 내 전자기기 소지 금지, 평가관리시설 출입자 확인 장치(CCTV, 동작 감지 센서 등) 설치, 인쇄시 평가 담당자 입회, 인쇄 담당자 평가지 수령 당일 인쇄(1일 초과분 평가원안 보안책임자 보관)

? (시행 단계) : 고사 당일 보관 장소 평가지 반출, 평가 종료 후 답안지 매수 확인 등

? (채점 단계): 답안지 인수 후 매수 확인, 채점기간 중 학생 통제 등

. 학교는 평가 관리의 공정성, 신뢰성, 보안성 확보를 위해 평가관리실을 운영한다.

. 학교장은 평가관리실과 인쇄실의 보안책임자를 각각 지정한다.

. 지필평가 시행 기간 동안 교무실, 평가관리실, 인쇄실 등을 출입제한구역으로 지정하고, CCTV 설치, 무인경비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철저한 보안관리 대책을 마련한다.

. 학생의 답안지는 학교 밖으로 유출할 수 없으며(위탁기관 평가 실시 제외), 학생 확인 후 성적처리가 완료되면 봉인하여 보안이 확보된 장소에 보관한다.

. 지필평가 실시 이전에 모든 교직원을 대상으로 평가 보안 관리에 관한 연수를 실시한다.

 

2. 지필평가 문항출제와 검토

. 지필평가 문제는 타당도,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출제하고, 평가의 영역, 내용, 성취기준 등을 포함한 문항정보표 등 출제 계획을 작성하여 활용한다.

. 성적산출을 같이하는 과목을 2명 이상의 교사가 담당할 경우 반드시 공동 출제·검토·편집을 한다. 학교는 평가 문항에 대한 사전 검토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져 문항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 지필평가는 문항별 배점을 표시하여 가급적 100점 만점으로 출제하고 문항의 수준별 난이도의 배열에 유념한다.

- 학기 중 전출 등의 학적변동자에 대한 인정점수 부여 시 평가 만점 기준의 차이로 인한 혼란 방지를 위하여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지필평가의 만점은 100점으로 한다.

. 평가 문항 출제에 관한 사항(출제 범위, 평가목표, 문항의 유형 및 형태, 시험 시간, 출제 및 편집 방법 등)은 교과협의회에서 결정하고,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는다.

. 논술형 평가는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평가 문항을 출제하도록 하며, 반드시 채점기준표를 작성한다.

- 채점기준표에는 인정 범위의 설정(모범답안, 인정답안, 예시답안 등), 풀이 과정에 따른 부분 점수, 단계별 점수 등을 제시한다.

 

3. 지필평가 문제지의 인쇄와 보관

. 지필평가 보안 관리로 통합

. 출제 원안의 인쇄 과정에서 문제지가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관리 대책을 강구한다.

. 평가계에서 문항지 결재 평가관리실에서 등사 교육 행정실 책임 하에 인쇄담당자가 평가관리실에서 교육연구부 평가계에게 인계 교육연구부 평가계가 각 교과담당교사에게 알림 각 교과담당교사는 평가관리실로 와서 최종 인쇄 상태 및 매수, 인쇄된 문제지의 오류 여부를 확인하고 문제지와 답안지를 평가실 별로 분배 및 포장을 한뒤 교육연구부 평가계가 3중 잠금장치가 되어 있는 캐비닛에 봉인하여 보관한다. 보관 후 보관 장소의 열쇠를 교무기획부 담당자에게 인계 교무기획부 담당자는 각 교과 평가 해당시간 전에 각 학급함에 분배(여분의 시험지 포함)한다. 출제 원안은 인쇄된 문제지 1부와 합철하여 교육연구부에서 3중 잠금 장치가 있는 캐비닛에 봉인하여 보관한다.

 

4.지필평가 시행 관리

. 지필평가는 시험감독, 채점, 입력, 확인 등의 모든 과정을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정하여 시행하되,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친다.

. 시험실은 학교 실정에 따라 분반, 학년 간 혼반, 학년별 등교 시차제(2원제 또는 3원제) 등을 적용하여 배치하며 학생들의 부정행위를 예방하여야 한다.

.학교는 감독교사를 학교 여건에 따라 시험실 당 1~2명으로 배치하고, 학교 실정에 맞는 시험감독 강화 방안을 강구하여 부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평가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 감독교사는 시험 시작 전 학생 유의사항을 충분히 전달하고, 시험지 인쇄 상태 등을 확인하도록 안내하여 학생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한다.

. 감독교사는 시험지 배분 과정에 학생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시험 감독 중 정답의 단서가 될 만한 언행을 삼가며 시험 시간을 엄수하여 공정한 시험이 실시되도록 하여야 한다.

. 감독교사는 학생들의 답안지 기재 사항을 확인하여 서명 또는 날인하고, 응시자 및 결시자 현황을 파악하여 답안지 표지의 소정란에 기입하고 서명 또는 날인한다.

. 감독교사는 시험 시작과 종료시간을 준수하고 정해진 시험시간을 엄격히 확보하여야 한다. 감독교사가 시험 시작 시간 이후에 입실하거나 종료 시간 후에 필요 이상으로 시간을 연장하여 특정 학급에 이익이나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 된다. 부득이한 사유로 시험 시작을 준수하지 못한 경우에도 정해진 시험시간은 확보하여야 한다.

. 학교는 시험기간 중 학급담임교사의 자기학급 시험감독 배정을 배제하고, 학생이 부정행위 의심의 여지가 있는 일체의 행위를 하지 않도록 사전에 지도·예방하여야 한다.

. 지필평가 시간은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따라, 1시간의 기준을 중학교는 45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 학생이 답안지를 작성하여 제출한 후 임의로 변경하지 않도록 적절한 대책을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마련하여야 한다.

 

5. 지필평가 채점 관리

. 답안지 채점은 전산 처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문항별로 정답과 오답의 표시를 각각 분명히 한다.

. 논술형 평가 문항의 채점은 채점기준표에 따라 단계별 점수, 부분 점수를 인정한 내용을 답안지에 분명히 표시해야 하며, 답안지를 전산 처리하는 경우 논술형 평가 문항점수의 표기와 실제의 채점 결과가 일치하여야 한다.

. 논술형 평가 문항의 채점은 성적산출을 같이하는 과목의 교과담당교사가 1명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공동으로 한다.

. 검증 또는 재검 절차를 거쳐 채점 결과에 착오가 없도록 하고, 답안지 표지에 채점자와 재검자가 서명 또는 날인한다((재검의 횟수는 초검, 재검까지만 실시 한다.).

. 교과담당교사는 채점 등 전산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철저히 대조·확인한다. 또한 그 결과를 학생 본인이 확인하도록 하며, 교과담당교사는 이의 신청이 있을 때에는 면밀히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 성적산출의 증빙자료로 성적처리가 끝난 답안지와 함께 문항정보표와 출제원안지 등을 당해 학교에 5년간 보관한다.

 

6. 수행평가 운영

1)수행평가는 교과담당교사가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법이다.

2) 학교장은 수행평가가 올바르게 시행될 수 있도록 사전계획을 수립하고, 평가(채점)기준을 마련하여 수행평가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한다.

수행평가는 공지된 평가 계획대로 시행(채점 포함)해야 함.

3) 수행평가는 교과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타당한 영역을 설정하고 세부기준을 마련하여 타당도, 신뢰도가 높은 평가가 되도록 한다.

4.) 수행평가는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교과 수업 시간 중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과제형(숙제형) 평가를 지양한다.

5) 수행평가는 교사별 평가로 실시할 수 있다. 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의 시기, 영역, 방법, 횟수, 세부기준(배점), 반영비율 등 구체적인 방법은 교과협의회에서 정하고,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심의한다.

수행평가의 취지와 평가의 타당도, 변별도, 신뢰도 및 교과목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수행평가의 각 영역별 비율 및 등급 간격 등을 신중하게 결정함.

6) 수행평가는 일제식 지필평가로 실시할 수 없으며 특정 시기에 집중되거나 지필평가 준비기간과 겹쳐 학생의 부담이 과중되지 않도록 충분한 사전 검토를 통해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 ·도교육청에서 공동으로 실시하는 영어듣기평가는 수행평가로 간주할 수 있다.

7) 수행평가는 학교와 교과의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 등의 수업 상황 안에서 다양한 방법을 구안하여 지식보다는 역량을 평가하고, 수행 결과만이 아닌 수행 과정도 함께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8) 수행평가는 논술형으로만 실시할 수 없으며, 각 교과목의 고유한 특성이 드러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교과 역량 및 학생의 성장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9) 체육·예술 교과는 실기(기능), 태도, 감상, 미적체험, 이론, 이해, 지식 등에 대한 반영비율을 균형 있게 설정하여 실기평가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고, 수업시간 내의 활동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10) 정의적 능력 평가는 교과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추출한 교과 태도 요소를 수행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11) 모둠별 평가는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고 학생 개개인의 노력 정도와 기여도에 대한 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12) 수행평가의 점수는 점수화가 가능한 영역의 점수만 반영하되, 기본점수 부여 여부 및 범위 결정 시에는 평가의 목적 등을 고려하여 타당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한다.

13) 평가기준, 반영비율, 평가의 내용과 방법, 평가 시기 등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피드백 결과를 차기 수행평가 계획 수립 시 반영한다.

14) 수행평가 결시자의 처리기준은 교과협의회를 거쳐 평가 계획에 반영하고 다양한 학생 상황을 고려하여 불공정 시비를 예방한다.

15) 전출 학생 발생 시 전출교에서는 전출일까지의 수행평가 결과를 입력해야 하며 전입교에서는 입력 여부를 전출교에 확인하여 누락되지 않도록 한다.

16) 수행평가의 결과물은 학기 초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관 기간을 결정하며, 학생들의 이의신청·접수·처리·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된 후 결정된 보관 기간에 따라 조치한다.

17) 성적처리가 끝난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는 성적 산출의 증빙자료로 졸업 후 1년 이상 당해 학교에 보관하며, 상급학교 진학 시 입학전형권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이를 전형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 라 함은 학생들의 이의신청·접수·처리·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된 후 작성된 성적 기록 자료 등을 의미함.

18) 수행평가 결과는 성적산출에 반영되고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도 기재되고 있으므로, 동일한 결과로 시상할 수 없다.(, 수행평가 결과물을 활용하여 내용을 확장·심화하는 형태 또는 평가 범위를 확대하여 대회를 개최하는 경우, 학년도 초에 수립한 학교 수상계획에 의거 시상 가능하다.)

 

8(학업성적 평가결과 처리)

1. 과목별 성적일람표는 매 학기말 교과담당교사가 작성하되, 지필평가(명칭, 반영비율 등 명기)와 수행평가 (영역, 반영비율 등 명기)의 점수를 합산하고, 원점수, 과목평균, 과목 표준편차와 성취도(수강자수)를 산출한다. , 전산처리할 경우 전산 입력하여 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교양교과(환경, 보건, 진로와 직업 등) 성격의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한 경우 과목명 및 이수시간을 입력하고 이수여부에 P를 입력한다.

3.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의 과목은 성취도만을 산출한다. , 체육·예술계 중학교(예술체육 중점학교 포함)에서 학생이 선택 과목으로 체육계 과목 또는 음악·술계 과목을 이수한 경우 원점수 /과목평균(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수)를 입력한다.

4. 원점수는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반영비율 환산 점수 합계를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기록하며, 과목평균, 과목 표준편차는 원점수를 사용하여 계산하여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 자리까지 기록한다.

- 가급적 수행평가 배점과 반영비율을 조정하여 환산점수에서 소수 둘째 자리 이상의 소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5. 과목별 성취도는 원점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평정한다.

성취율

성취도

90%이상

A

80%이상 ~ 90%미만

B

70%이상 ~ 80%미만

C

60%이상 ~ 70%미만

D

60%미만

E

, 체육음악미술 교과의 과목 성취도는 다음과 같이 평정한다.

성취율

성취도

80%이상 ~ 100%

A

60%이상 ~ 80%미만

B

60%미만

C

6. 수강자수는 매 학기말 성적산출 시점을 기준으로 해당과목을 수강한 학생수로 한다.

7. 자유학기의 평가와 기록은 다음 각 호를 따른다.

. 학생이 자유학기에 이수한 과목의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란은 공란으로 두고 성취도(수강자수)란에 P로 입력한다. 또한, 학생이 자유학기에 이수한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의 과목은 성취도란에 P를 입력한다.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모든 학생의 모든 과목에 대해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활동 내역(체육·예술 과목은 실기능력, 교과적성 포함)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 자유학기 활동 4개 영역(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에서 실시한 과정과 결과를 자유학기활동상황특기사항란에 모든 학생에 대하여 자유학기 활동별 담당 교사가 수시로 관찰한 활동 내용, 참여도, 흥미도 등을 이수시간과 함께 문장으로 입력한다.

8. 연계 자유학기의 경우 각호에 따라 성적을 산출한다.

. 학생이 연계 자유학기에서 이수한 과목은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수)를 산출하며,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학생들의 참여도 및 태도, 활동내역 등을 문장으로 기록하되 대상 학생은 학교 자율로 결정한다.

. 학생이 연계 자유학기에 이수한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의 과목은 성취도를 산출하며세부능력 및 특기사항(2019학년도 2·3학년은 특기사항)란에는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실기능력, 교과적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문장으로 한다.

. 연계 자유학기 활동(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 은 활용 교과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기사항란에 활동내용, 참여도, 흥미도 등을 중심으로 문장으로 기록한다.

9. 재취학, ·편입학생과 명예졸업, 유예, 면제, 전출 학생 중 모든 평가가 완료되어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 성적을 처리할 수 있는 학생은 수강자수에 포함하고, 모든 평가가 완료되기 이전(학기말 최종 성적처리 불가능)의 학생(명예졸업, 유예, 면제 등)과 재취학, ·편입학생 중 원적교에서 성적(성취도, 원점수 등) 을 취득해 온 학생은 수강자수에서 제외한다.

 

10. 결시생은 다음과 같이 성적을 산출한다.

1) 과목별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결시생)의 성적처리는결시이전이후의성적또는기타성적의일정비율로환산한 (인정점)을 부여하되, 인정 사유 및 인정점의 비율 등은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에 준하여 정하고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에 없는 사항은 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한다. , 수행평가 미응시자(장기무단결석자 등)는 수행평가 영역별로 기본점수(급간의 최하점수)의 차하점 또는 ?1점을 부여한다.

2) 결시생에 대한 인정점은 당해 학년 동일 학기에서 결시 전에 시행한 지필평가 성적이 있는 경우 그 지필평가 성적을, 당해 학년 동일 학기에서 결시 전에 시행한 성적이 없는 경우는 결시 이후 시행하는 지필평가 성적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적용하여 부여한다.

결시생 성적 처리 방법은 <참고>, 2019 나이스(NEIS) 교무업무 매뉴얼의 성적 처리 부분 참고

(1) 100% 인정점을 부여하는 경우

지진, 폭우, 폭설, 폭풍, 해일 등의 천재지변 또는 법정 감염병 등(학교 내 확산 방 지를 위해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비법정 감염병을 포함)으로 인한 결시

병역 관계 등 공적 의 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한 결시(징병신체검사, 증인 출두)

교육기관(교육부,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직속기관)의 공문에 의거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학교·시도(교육청국가를 대표한 대회 및 훈련 참가로 인한 결시

공상으로 인한 결시

경조사로 인한 결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6(피해학생의 보호)1항제1, 2, 3호 및 제6호의 조치로 인한 결시

상급학교 진학 시험의 경우, 당일에 한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하여 학교장이 인정하는 결시

(2) 80% 인정점을 부여하는 경우

질병으로 인한 결시

질병임을 증명할 수 있는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의사 소견서, 진료 확인서 등으로 병명, 진료기간 등이 기록된 증빙서류) 또는 증빙자료(학급담임교사의 확인서) 등 첨부

원학교 및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 받는 건강장애학생의 결시

학교장이 인정하는 기타 사유(부모·가족 봉양, 가사 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에 의한 결시(학급담임교사 확인서 첨부)

3) 당해 지필평가의 해당 과목 최하점 미만(해당 교과 최하점에서 문항당 최하 배점을 감한 점수)으로 부여하는 경우

() 미인정 결시

() 징계로 인한 결시

() 학업중단숙려제 참여로 인한 결시

4)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정하여 시행하는 경우

() 여학생의 생리통으로 인한 결시 (지필평가 기간 중 여학생 생리통을 사유로 결시가 발생할 경우 지필평가 응시를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한 경우 출석은 인정하고 인정점을 부여하되, 인정점 부여 비율은 질병으로 인한 결시에 준하여 처리한다.)

() 부정행위자의 점수 부여(부정행위 의심자에 대한 부정행위 여부는 유형·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심의하여 판단하고, 부정행위자의 점수 부여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정하여 시행한다.)

5)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하는 경우

- 보호관찰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19(특별준수사항)2호에 의한 보호관찰 교육 및 관련프로그램에 참여로 인한 결시한 경우 과목 최하점 미만(해당 교과 최하점에서 문항당 최하 배점을 감한 점수)의 점수로 부여한다.

6) 결시자의 성적은 학기말에 산출하며, 결시분 지필평가의 성적산출 방법은 다음 각 항에 따르되, 산출된 성적은 만점을 넘을 수 없다.

(1) 100% 인정점을 부여하는 경우의 결시자는 다음 공식에 따른다.

, 1,2차 지필평가가 모두 결시인 경우는 다음 공식에 따른다.

(2) 80% 인정점을 부여하는 경우의 결시자는 다음 공식에 따른다.

, 1,2차 지필평가가 모두 결시인 경우는 다음 공식에 따른다.

(3) 해당 학년의 최하점의 차하점(해당 교과 최하점에서 문항당 최하 배점을 감한 점수)을 부여하는 경우에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4) 학생이 지필평가 이후 전출·유예·면제할 경우, 평가기간 동안 미인정 결시로 인한 인정점은 당해 지필평가를 기준으로 산출하여 입력한다.

7) 전기 학교 고입 내신 성적 산출 시기에 1차지필평가에 결시하는 경우의 결시분 지필평가의 성적 산출 방법은 다음 각 항에 따른다.

(1) 전기 학교 고입 내신 성적 산출 시기 (수행평가가 모두 완료되지 않았을 시기) 인정점 100% 해당하는 결시를 하였을 때 다음 공식에 따른다.

(2) 전기 학교 고입 내신 성적 산출 시기 (수행평가가 모두 완료되지 않았을 시기) 인정점 80%에 해당하는 병결 등으로 결시를 하였을 때 다음 공식에 따른다.

수행평가를 미응시 했을시 교과협의회에서 평가계획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다.

 

8) 수행평가는 가급적 실시가 원칙이나 불가피하게 전입 등으로 인해 수행평가를 실시하지 못할 경우 교과협의회에서 정하여 학업성적관리 심의를 받아 인정점을 부여할수 있다.

(1) 유사 항목이 있고 반영 비율이 같거나 다른 경우 비율을 환산해서 인정점을 부여한다. (인정점 환산시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산출한다.)

(2) 유사 항목이 없을시 교과협의회를 통해 유사항목이 아니더라도 인정점을 환산하여 반영할 수 있다. (인정점 환산시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산출한다.)

부정행위 의심자에 대한 부정행위 여부는 유형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심의하여 판단하고, 고의성이 분명한 부정행위에 대하여 그 교과목 성적을 0점 처리함을 원칙으로 하며, 단순 지시 불이행, 부정행위를 하지 않고 단순 핸드폰 소지시 0점 처리하지 않고 선도위원회에 회부한다.

(1) 교직원의 평가문제지 유출, 답안지 조작 등 부정행위는 징계 양정기준에 따른다.

(2) 그밖에 학교장은 법령에서 정한 징계사유에 해당된다고 인정되는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행위자에 대한 징계 등 제재절차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11. 모든 평가(학기말 성적산출 기준)가 완료되기 이전 전출, 면제, 유예 학생이 그 이전에 취득한 성적이 있을 경우, 이 학생의 재취학, ·편입학을 위하여 그 성적을 전산입력하거나 별도로 보관하여야 한다.

12. 신체장애를 가진 특수교육대상학생 및 기타 신체부상으로 인한 학생이 특정 교과목의 수행평가 응시가 불가능한 영역의 경우,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명시하여 성적을 처리한다. 다음 예시를 참고하여 처리할 수 있으며, 일반 학생과 형평성, 공정성이 유지되도록 한다.

<예시 1> 수행평가의 일부 영역의 점수가 있는 경우

점수 = 수행평가 해당 영역의 기본점수

수행평가 해당 영역의 배점(기본점수 제외

당해자 수행평가 참여 영역 득점 총점

수행평가 참여 영역 배점 총점

<예시 2> 수행평가의 영역에 점수가 없는 경우

점수 = 수행평가 해당 영역의 기본점수

수행평가 해당 영역의 배점(기본점수 제외

당해자 지필평가 득점

지필평가 배점 총점

<예시 3> 수행평가 100%의 경우에 점수가 없는 경우

영역별점수 = 수행평가 해당 영역의 배점×

당해자 서술형·논술형 평가 영역 득점

서술형·논술형 평가 영역 총점

 

 

 

 

 

 

 

13. 재취학 ·편입학생은 다음과 같이 성적을 처리한다.

 

) 재취학, ·편입학 일자 이전 원적교의 성적과 재취학, ·편입학 이후의 취득한 성적을 합산한다.

) 재취학, ·편입학 이후 취득한 성적이 있고, 이에 상응하는 원적교 성적이 중복되는 경우에는 재취학, ·편입학 이후 취득한 성적을 인정한다.

) 재취학, ·편입학한 이후 성적 산출을 위한 원적교의 성적이 없는 경우에는 재취학, ·편입학 이후 취득한 평가의 성적을 반영한다. 다만, 결시 등의 사유로 인정점을 부여해야 하는 경우, 해당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한다.

- 재취학, ·편입학 등 학적변동자의 유사 교과 성적인정과 반영 방법은 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하되, 규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정할 수 있다.

) ))호에서 제시되지 않은 예외적인 경우에 대해서는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정한다.

) 원적교에서는 전출 학생의 전출시점까지 취득한 성적(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점수 및 상세한 기록 등) 전산자료로 입력하여 전입교로 전송하되, 부득이한 사유로 입력하지 못한 경우 정리하여 밀봉 후 전입교로 송부하고 사본을 보관하여야 한다.

14. ·중등교육법시행령19조제1항에 따른 귀국학생 은 다음과 같이 성적을 처리한다.

) 국내 학교에 취학, 재취학, 편입학한 후 취득한 성적만으로 성적을 산출한다.

) 재취학, 편입학 이전 성적이 국내 학교에 있는 경우 이를 인정하고, 재취학, 편입학 이후에 취득한 성적과 합산한다.

) 재취학, 편입학 후 취득한 성적이 있고, 이에 상응하는 이전의 국내학교 성적이 중복되는 경우에는 재취학, 편입학 이후 성적을 인정한다.

) )~)호에서 제시되지 않은 예외적인 경우에 대해서는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정한다.

15. 각급 학교에서는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장애학생의 평가 조정 규정을 다음과 같이 정하여 시행한다(해당 증빙서류를 첨부한 경우).

) 장애학생의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필요시 별도의 평가장을 설치·운영하고 대독 또는 대필을 지원하며 장애학생의 각종 평가 참여를 위한 보조기기 또는 보조인력을 지원한다.

) 시각장애학생 중 전맹학생에게는 점자문제지 또는 음성평가자료를 제공하고 시험 시간을 매 교시별 1.7배 연장하며, 저시력학생에게는 확대독서기(개인 지참 가능) 또는 확대/축소문제지(118, 200, 350/A4 중 택1)를 제공하고 시험시간을 매 교시별 1.5배 연장한다.

) 지체장애학생 중 뇌병변 장애학생에게는 시험시간을 매 교시별 1.5배 연장하고, 상지기능 이상으로 평가 수행이 어려울 경우에는 대필을 지원한다.

) 청각장애학생의 경우, 듣기평가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필답시험으로 대체하고, 보청기 사용 학생은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듣기평가를 실시하며 시험시간은 연장하지 않는다.

) 학생의 장애가 심하거나 그 밖의 사유로 추가적인 평가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평가시간 연장 등 필요한 지원 사항을 결정할 수 있다.

16. 특성화중학교, 대안학교, 자율학교, 특수학교, 각종학교 또는 기타 학교에서도 해당 학교의 교육과정 특성에 따라 학교별 학업성적관리규정을 정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인 성적관리를 한다.

 

4장 기타 성적 처리

9(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 받은 학생의 성적처리)

1.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 받은 학생

. 교육감이 지정한 교육기관 등에서 ?중등교육법 시행령? 48조제4(학교의 장은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에 따라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수업을 전부 혹은 일부를 받은 학생의 경우 위탁학생에 준하여 성적을 처리한다.

. 출결처리

1)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는 학생의 출석 및 수강여부는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출석 확인 방법은 위탁교육기관에 운영방법 및 형태에 따라 달리 정할 수 있다.

2)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수업에 출석하지 않은 경우에는 교육부 훈령 제280(시행 2019.3.1.) [별표8] 출결상황관리에 따라 결석 또는 결과 처리한다.

. 성적처리

1)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강한 과목의 성적처리는 위탁교육기관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2) 위탁교육기관에서는 해당과목의 이수 인정 기준으로 학생의 출석률을 설정할 수 있으며, 출석률이 기준에 못 미쳤을 때는 학교생활기록부에는 해당 과목 관련 내용을 일절 기재하지 않는다.

10(병원학교 및 원격수업을 받는 건강장애학생의 성적처리)

.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을 받는 건강장애학생의 성적처리는 소속 학교(학생의 학적이 있는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 출결처리

1)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을 받는 건강장애학생의 출결은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출결은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기관의 출결확인서와 소속학교 출결을 포함하여 처리한다.

2)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 소속학교에 출석하지 않은 경우에는 질병 결석으로 처리한다.

. 성적처리

1)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을 이용하여 수업을 받는 건강장애학생의 성적처리는 소속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2) 병원학교 및 원격 수업을 이용하여 수업을 받는 건강장애학생의 평가(수행평가, 지필평가)는 평가 당일 소속학교에 출석함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 소속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11(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학생) 1.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학생의 성적처리 등 사무 관리는 학생이 소속하고 있는 학급담임교사가 한다.

2. 조기진급자의 2학년, 조기졸업자의 3학년 학교생활기록부의 모든 영역은 공란으로 두되, 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결과만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입력한다.

12(소년원)

보호소년 등의 처우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아 관련 시설에서 위탁교육 형식으로 학적이 처리되는 학생의 경우 성적처리는 재취학, ··편입학생과 같이 처리한다. 다만, 상급학교 입학전형을 위한 내신성적 산출방법은 입학전형권자가 정해야 한다.

 

13(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위탁학생)

.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이라 함은 ?중등교육법 28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54조의 규정에 의거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기 어려운 학생과 학업을 중단한 학생 그리고 개인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에게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감이 관련 교육규칙에 의거하여 지정한 위탁교육기관을 말한다.

.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위탁학생의 성적은 경기도교육청 위탁교육기관 지정 부서의 운영지침 및 매뉴얼 등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한다.

 

14(기타 참고사항)

. 소년보호기관, 대안교육기관, 아동보호전문기관, 건강장애학생, 정보통신매체 등의 학적관리 및 출석일수, 교과 성적, 비교과 영역의 인정 여부는 다음 표와 같다.

구분

학적

출석일수

교과 성적

비교과 영역

비고

소년보호기관

위탁학생관리

<참고> 참조

<참고> 참조

인정

소년원, 청소년비행예방센터

대안교육기관

위탁학생관리

인정

인정

인정

학교생활 부적응,

학업중단 위기학생

아동보호전문기관

위탁학생관리

인정

미인정

인정

 

건강장애학생

위탁학생관리

인정

미인정

인정

병원학교·원격수업

정보통신매체

위탁학생관리

인정

인정

인정

 

교환학습학생

위탁학생관리

인정

인정

인정

국내학교에 한함

. 소년보호기관에 위탁된 학생의 재적교 평가 응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법무부 소속 소년보호기관 중 수업일수는 인정하나 자체 평가 및 성적처리가 불가한 기관에 한함.

1) 기관별 역할

구분

소년보호기관

재적교

평가 전

1. 응시 희망자 조사

2. 응시생 재적교 협조 공문 발송

3. 재적교와 평가 운영 방안 협의

4. 시험지 수령

1. 소년보호기관과 평가 운영 방안 협의

2. 시험지 발송

평가 중

<소년보호기관에서 응시>

1. 평가장 마련

2. 감독관 배정

3. 평가 실시 후 답안지 수거

<재적교에서 응시>

1. 평가장 마련

2. 감독관 배정

3. 평가 실시 후 답안지 수거

평가 후

시험지 수령과 동일한 방안으로 답안지 송부

답안지 수령 후 성적 처리

2) 유의사항

- 평가 준비: 소년보호기관이 주관하고 재적교가 협조하여 평가 운영 준비

- 시험지·답안지 송부: 소년보호기관과 재적교가 협의하여 인편 또는 등기우편으로 송부

일반우편 및 택배 발송을 금지하고, 업무 담당자 외 대리수령 불가

답안지는 시험지 수령과 동일한 방법으로 송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인편으로 수령하였더라도 등기우편으로 송부 가능

- 평가 감독관 배정: 평가장을 마련한 곳에서 감독관 배정

평가 장소와 관계없이 소년보호기관 담당자는 반드시 감독관으로 배석

- 학생이 응시를 희망하지 않는 경우 평가 기간 동안 출결은 미인정 결석으로 처리

부 칙

1 중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장학자료 제2018-1, 2018.3.1.)201831일부터 전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2중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장학자료 제2019-2, 2019.3.1.)201931일부터 전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18학년도 중학교 1학년부터 적용한다. 연도별로 적용되지 않는 대상자는 종전 훈령에 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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